월간법률지 도서출판 고시계사 미디어북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리스트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2025학년도 법학적성시험 27일부터 접수…역대 최고치 경신할까?
작성자 고시계/미디어북 (ip:)
  • 작성일 2024-05-24 13:51:1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78
  • 평점 0점

2025학년도 법학적성시험 27일부터 접수역대 최고치 경신할까?

-지난해 최다 기록 경신전년 대비 18.7%로 최다 증가

-올해 또 역대 최다 기록 깰 듯여초 현상도 지속할 듯

 

 

 

2025학년도 법학적성시험(LEET) 원서접수가 27일부터 시작되면서 올해 지원자 수가 역대 최고치였던 지난해 기록을 또다시 경신할지 귀추가 주목된다또한 최근 2년간 여성이 더 많은 여초현상이 올해도 이어질지 또 하나의 관심거리다.

2025학년도 법학적성시험 원서접수는 오는 27일 09시부터 내달 5일 18시까지 진행된다법학적성시험은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법학전문대학원 교육 이수에 필요한 수학능력과 법조인으로서 지녀야 할 자질과 적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당해 연도 입학전형 필수요소로 활용된다.

매년 접수 기간을 놓친 일부 수험생들이 법학적성시험 출제·시행기관인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에 구제 요청을 한 경우가 있지만법학적성시험 원서는 정해진 기간 내에만 접수할 수 있으므로 기간 준수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해 2024학년도 법학적성시험의 지원자는 1만 7360명이었다이는 전년도 지원자 수에 비해 2740명인 18.7% 증가한 역대 최대치로법학적성시험의 역사상 가장 높은 지원자 수를 기록한 것이다.

법학적성시험 지원자 수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2019년 1만 1161명에서 2023년에는 1만 7360명으로 55.5%나 증가했다.

이같이 법학적성시험에 대한 지원자들의 관심이 여전히 뜨겁고법조인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으로 보여 올해도 추세를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수험가에서는 올해도 지원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다만증가 폭이 지난해보다는 둔화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이에 따라 전년보다 1천 명 내외 증가에 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로스쿨의 인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우선 고소득과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법조인이라는 직업은 개인차가 크지만 대체로 높은 소득을 가져다준다는 인식이다또한 불황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이로 인해 많은 사람이 로스쿨을 통해 법조인이 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사회적 지위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다법조인은 대표적인 전문직으로서 사회적 존중과 인정을 받는 직업으로 통한다이에 따라 많은 사람이 로스쿨을 통해 법조인이 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법률 서비스 수요 증가도 인기의 한 요인이다사회가 복잡해지고 법률문제가 다양해짐에 따라법률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이에 따라 법조인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광범위한 진로 선택도 법조인의 장점이다로스쿨을 졸업하고 법조인 자격을 취득한 이후에도 다양한 진로가 열려있다변호사검사판사 외에도 정치가법률 컨설턴트법무담당 임원, NGO 활동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많은 사람이 로스쿨에 지원하며그 인기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최근 법학적성시험 지원자 중 여성이 점차 우세를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021학년도까지는 남성 지원자가 다소 많았으나, 2022학년도에는 여성 지원자 비율이 49.7%에 달하며 남성과 거의 동등한 수준을 이루었다이러한 경향은 계속해서 증가하여 2023학년도에는 여성 지원자가 50.5%로 처음으로 남성을 초과했으며, 2024학년도에는 여성이 51.8%로 더욱 증가하며 여초현상이 뚜렷해지는 추세다이번 2025학년도에서도 이런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여초현상의 원인은 우선 법학 분야에서 여성의 역할과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면서 법조계 내 성별 다양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이는 여성들에게 법조인으로서의 경력이 더욱 매력적인 선택지로 여겨지게 했다.

또한 사회적 변화와 함께 여성의 교육 및 직업 추구에 대한 지원과 격려가 확대되면서 법학적성시험에 도전하는 여성의 수가 증가했다직업의 안정성 또한 여성들에게 매력적인 직업 경로를 제공하기 때문에더욱 많은 여성이 법학적성시험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4학년도 법학적성시험은 오는 7월 21일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 등 9개 시험지구에서 시행된다수험생은 원서를 접수할 때 서울부산 등 9개 지구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원서접수 기간 종료 후 시험지구 변경은 불가하고선택한 지구에서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서울수원부산의 경우 수험생 편의를 위해 원서접수 시 응시 희망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다만수용인원에 따라 원하는 장소에 배정되지 않을 수도 있다.

수험생은 수험표 출력 시(7.2.7.21.) 배정된 시험장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원서접수가 시작되면서 LEET가 본격적인 닻을 올렸다올해 LEET 지원자가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로스쿨 입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LEET 고득점이 필수다.

수험생들이 미리 본고사 시험장에서 실전 연습을 반복함으로써 시험장의 환경 적응과 컨디션 조절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또한미리 시험장의 동선을 자연스럽게 익힘으로써 시험장 당일 심리적 안정을 누릴 수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회사소개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