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법률지 도서출판 고시계사 미디어북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매거진

매거진

'매거진' 리스트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AI 법률 상담에 변협은 징계 착수...세계가 'AI 변호사' 갈등
작성자 고시계/미디어북 (ip:)
  • 작성일 2024-06-05 10:18:0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7
  • 평점 0점

 

AI 법률 상담에 변협은 징계 착수...세계가 'AI 변호사갈등

-로펌 대륙아주 첫 AI 무료 상담

-변협은 징계 착수

-"변호사 아닌 AI 법률 상담은 불법"

-각국 법조계 충돌

 

 

법무법인 대륙아주 소속 강모 변호사는 최근 대한변호사협회(변협)에서 변호사법 위반으로 조사 중이니 경위서를 제출하라는 요청을 받았다지난 3월 대륙아주가 선보인 인공지능(AI) 무료 법률 서비스를 출시하고 홍보하는 데 관여한 것이 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AI 대륙아주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이 서비스는 이른바 ‘AI 변호사국내 대형 로펌이 직접 AI 법률 상담을 제공하는 것은 처음이다누구든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대화창을 열고 소송이나 법률 관련 문의를 하면 챗봇이 24시간 답을 주는 방식이다대륙아주가 축적한 법률 데이터가 바탕이 됐고변호사들이 1만여 개 질문과 모범 답안을 만들어 AI에게 학습시켰다고 한다.

변협은 “‘AI’가 변호사 업무를 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강 변호사 등 대륙아주 변호사 7명에 대해 징계를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이를 두고 법조계에서는 변협이 법률 서비스 플랫폼인 로톡에 이어리걸 테크(AI 변호사 등)와 2차전을 벌이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대한변호사협회는 대륙아주가 출시한 ‘AI 대륙아주’ 서비스에 대해 징계 조사를 시작한 것은 개인·청년 변호사들의 생계를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변협이 지적하는 ‘AI 변호사의 문제는 크게 세 가지다.

우선 변호사법에 따라 변호사가 아닌 ‘AI’가 변호사 업무로 돈을 벌면 법 위반이라는 것이다또 AI의 답변 하단에 광고가 노출돼 로펌이 직간접적으로 이익을 얻으면 변호사 광고 규정’ 위반이며, AI가 의뢰인 동의 없이 개인 정보를 이용했다면 공공성 침해 문제도 있다고 한다변협 한 관계자는 “AI 서비스는 영세한 개인·청년 변호사들의 밥벌이에 타격을 줄 것이라며 법 위반 문제뿐 아니라업권(業權보호를 위해 변협이 나서는 것이라고 했다.

반면 대륙아주 측은 ‘AI 변호사가 제공하는 정보는 일반적·추상적 법률 지식 수준이라고 말한다변호사 법률 상담과는 다르다는 것이다대륙아주 관계자는 “100% 무료이고광고를 통한 이익도 없다며 고객의 소송 정보를 데이터로 쓰지도 않기 때문에 개인 정보 보호법 위반이나 변호사 품위 유지 의무 위반 여지도 없다고 했다.

‘AI 대륙아주’ 외에도 국내에선 인텔리콘의 GPT’, 로앤굿의 로앤서치’ 등 AI 법률 서비스가 출시돼 있는데이들에 대한 조사도 검토할 것이라고 변협 측은 전했다.

법조계에선 제2의 로톡 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변협 등은 로톡과 8년간 법적 분쟁 끝에 패배했다하지만

그사이 로톡은 경영에 적잖은 피해를 봤다고 한다법조계 한 관계자는 “AI 등 리걸 테크와 관련해 혁신과 규제의 갈등은 계속될 것이라며 이제는 정부가 가이드 라인을 마련할 때가 됐다고 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회사소개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